영국의 교사양성 및 자격제도
기본적으로 영국에서 교사가 되려면 중등교육 수료고사(GCSE)에서 영어, 수학 과목에서 C등급 이상을 취득해야 하고 이와 더불어 초등학교 교사는 과학 과목에서도 C등급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대학의 학위 이상 졸업자가 영국의 공립과 사립학교에서 교사가 될 수 있다. 국가 교육과정(National Curriculum)을 지도하거나 중등학교 교과목 교사는 최소한 한 과목 이상에서 학위 전공자이어야 한다.
영국 공립학교에서 교사가 되려면 교사 자격(qualified teacher status : QTS)을 획득해야 한다. 이 교사 자격 취득을 위해서는 반드시 18 주간의 기본 교사 연수과정(initial teacher training programme : ITT)을 거쳐야 한다. 이 자격증이 있으면 영국과 웨일즈의 전 공립학교에서 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스코트랜드는 다른 관리체계를 갖고 있지만 이와 비슷한 방법으로 교사가 되고 있다. 현재 독립적인 TDA(Training &Development Agency for Schools)에서 교사 양성을 위한 주된 정보 제공 및 관련 업무를 하고 있다. 반면에 영국의 사립학교는 교사 임용이 전적으로 교장 혹은 이사단 측에 달려 있다.
교사 임용 전에 모든 교사 지원자는 다음의 다섯 가지 검증을 받아야 한다.
- 신분 확인
- 직업과 성격 진술서: 가족과 친구가 아니면서 자신을 잘 알고 있는 사람으로 부터 받는 자신에 대한 소개서
- 과거의 취업 사항 조사
- 범죄 기록 사항 조사
- 건강검진
그러나 영국에서 교사가 될 수 있는 방법은 무척 다양하다.
1.교육학 학사
대학에서 3 년 혹은 4년간 교육학 학사과정을 이수하면 자동적으로 교사자격을 취득하게 되며 주로 초등학교 교사로 일하게 된다. 따라서 이 과정이 주로 초등학교 교사가 되는 일반적인 과정이다. 그러나 이 과정 수료 후에도 중등학교 교사가 될 수도 있다.
2.일반 학사
대학에서 일반 전공자들이 교사 연수과정을 거치면 졸업과 동시에 교사 자격을 취득하게 된다. 그러나 일반 학사자인데 교사 자격이 없다면 다시 2 년간 교육학 과정(diploma in education)을 이수하면 교사 자격을 갖게 된다.
또한 일반 학사가 대학원에서 교육학 과정(Postgraduate certificate in Education : PGCE)을 수료하면 수학, 물리, 화학 교사나 또한 중등교사 자격증(key stage 3 & 4)을 취득할 수 있다. 이 과정은 주로 수학과 과학 교사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학사 전공이 반드시 앞으로 가르칠 과목과 일치해야만 하는 것도 아니다. 이 과정 안에서 교과목 지식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이다.
위와는 반대로 일반 학사 졸업자가 교육학 이론을 공부하지 않아도 일 년간 초등학교에서 현장 교육 실습을 통해 교사 자격을 획득할 수 있다. 이 과정은 주로 경험있는 현지 교사들이 그 지역에 알맞는 요구에 맞도록 초등학교 교사를 양성하는데 의미가 있다. 이 과정은 SCITT(School-Centred Initial Teacher Training)라고 하는데 지역의 학교와 대학교(college)가 연합하여 주관하고 초등학교 교사 양성의 일환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중등 교육과 교과목도 다루고 있다.
현장 교육실습의 프로그램 중에서 월급을 받는 교사로서 일하면서 교사자격을 획득할 수 있는 것이 있다. 이것이 일반 졸업자 교사 프로그램(graduate teacher programme : GTP)이다. 이미 교사로서의 경험이 있지만 교사 자격이 없는 사람들에게 주로 적용된다. 일 년간 각 개인에게 필요한 것을 배우게 되며 이 과정이 끝나면 교사자격이 주어진다.
나아가 중등학교 교사나 교육관련 지도자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과정이 있다. ‘Teach First’라는 프로그램은 탁월한 성적으로 졸업하는 일반 학사 졸업자 중에서 선택된 사람들을2 년간 런던, 맨체스터, 버밍햄 지역에 있는 중등학교에 배치해서 지도자 과정과 현장학습 중심으로 지도한다. 처음 대학교육을 시작할 때 교사라는 직업을 고려하지 않았던 사람들에게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과 교사 이외의 교육관련 업무 수행자를 양성한다는 점에 그 의미가 있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에 채택되려면 우수한 지도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뿐만 아니라 상위의 성적을 지녀야 한다.
학위 소유자면서 이미 교육환경에서 강사, 교사 자격증 없는 교사 혹은 사립학교 교사나 일반 학교 이외의 교육기관(further education)에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간단한 평가를 통해서 교사 자격을 휙득할 수 있다. 즉 서류전형과 일 일간의 현장 평가를 치루면 된다.
3.비 학위 소유자
심지어 영국에서는 학사 학위가 없어도 보조교사(teacher assistant)로서 혹은 그룹 활동 지도자(스카웃트 지도자, 실기 교사, 교과 이외 활동 지도자 등)로서 오랜 기간의 경험자들이 교사가 되는 사례가 있다. 이런 경우 다음의 경로(registered teacher programme)를 거쳐 교사가 될 수 있다.
우선 응시자는 무자격 이지만 교사로서 일하고 있는 사람이여야 한다. 그리고 교사의 일을 하면서 교사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사람을 위한 과정이다. 2 년 간의 개별화된 학습과정을 통해서 교과목을 학위 정도의 수준으로 높여 학위 와 교사 자격을 취득케 함을 목적으로 한다.
4. 해외 교사 자격증 교사
유럽 이외의 지역에서 교사 자격이 있는 사람도 영국에서 임시 교사로(temporary teacher) 최대 4 년간 일할 수 있다. 그러나 일단 영국에서 교사로서 일하게 된 해외교사는 해외 교사 연수 과정( Overseas Trained Teacher programme : OTTP)에 지원할 수 있고 개별화된 교육 과정을 통해 일 년내에 영국의 교사 자격을 획득에 응시할 수 있다.
영국의 교사 양성 및 자격제도를 보면 몇 가지 특징을 만날 수 있다. 첫째는 공립학교 교사가 되려면 교사자격(QTS)을 지녀냐 하는데 사립학교는 이 자격증이 필요사항이 아니다. 그리고 공립이나 사립이나 교사 임용은 교장이 전적으로 책임을 지고 있다. 또한 모든 학교는OFSTED(office for standards in education)의 평가를 받고 그 평가는 곧 경제적 지원과 연결되어 있다. 더불어OFSTED의 권한은 학교를 폐쇄할 수도 있다. 두 번째 특징은 교사가 될 수 있는 길이 다양하다는 것이다. 교육학 학사로부터 대학 졸업자가 아니여도 또는 다른 분야에서 다른 일을 하던 사람에게도 교사의 길은 열려 있다는 점이다.마지막으로 초등학교 교사와 중등학교 교사 자격이 원활하다는 것이다. 일반 학위자도 교육학을 이수하면 초등학교 교사가 될 수 있고 초등학교 교사도 중등 과목에 합당한 학위가 있거나 그에 상응하는 능력이 있다고 인정되면 된다.
전체적으로 영국에서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교사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여러 기관들이 있어 교사 양성에 대한 제반 사항을 돕거나 끈임없는 학교 평가를 함으로써 교사임용과 함께 교육의 질을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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